시각과 텍스트 정보 기반 지능형 문서 이해 솔루션 기업 '올빅뎃', 'AI Technology Award' 과기정통부장관상 수상

작성자
allbigdat
작성일
2024-05-22 16:32
조회
161


올빅뎃(대표 이동재)은 지난 5월 1일부터 3일까지 COEX에서 개최된 제7회 국제인공지능대전(AI EXPO KOREA 2024)의 주요 행사인 'AI Technology Award(이하, 어워드)'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.

올빅뎃은 이번 어워드에서 'AI기술/서비스' 분야의 기술 우수성과 문제 해결능력 및 '사업성'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 우수성과 사업화 전략 등 기업의 AI 기술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능력 등을 높이 평가받아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.

올빅뎃은 이번 AI EXPO KOREA 2024에서 문서 이해 솔루션인 'DATALUX(데이터럭스)'와 데이터 협업 라벨링 솔루션 'LABEL-IT(라벨잇)'을 선보였다.

DATALUX는 비정형화된 문서를 콘텐츠화하여 정형화된 DB에 적재하는 솔루션으로, DLA(Document Layout Analysis) 분야에서 문서 이해와 정보 추출을 자동화한다. 특히 문서 내 시각적인 정보와 자연어적인 정보를 결합한 '멀티모달(Multi Modal)' 모델을 통해 레이아웃과 글꼴 크기 등을 보고 문서 내 제목, 소제목, 이미지, 표를 인지해 자동으로 분류한다.

올빅뎃 이동재 대표는 “생성형 AI 등 다양한 형태로 문서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시도는 많지만, 무엇보다 전처리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.”며 “직장인의 하루 평균 문서 탐색 시간이 2시간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는데 이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"고 말했다.

이어 이대표는 "특히 사내에서 다른 팀원이나 부서에서 유사한 내용을 작성하더라도 해당 내용을 찾을 수 없거나, 탐색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비효율적인 상황을 해결해준다”며 “생성형 AI 중 RAG(검색 증강 생성) 분야에서도 비정형화된 문서를 단순한 파싱 모듈만 붙여서 서비스 제공하는 것 보다 덩어리 단위의 계층화 (Hierarchical chunking)를 통해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”고 밝혔다.

데이터 협업 라벨링 솔루션 'LABEL-IT'으로 AI 데이터 셋 구축 효율성 극대화

올빅뎃의 또 다른 솔루션인 LABEL-IT(라벨잇)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셋 구축을 위한 협업 라벨링 솔루션이다.

AI 데이터 셋 구축 시 산업 내 라벨링 대상물이 전문화, 세밀화되면서 사람의 실수(Human Error)로 인한 정확도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모델의 성능도 저하된다. LABEL-IT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라벨링 과정을 가공 작업과 검수 작업, 프로젝트 관리자로 롤을 나누어 한 솔루션 내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. 특히 한 기관이 아닌 다양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당 솔루션을 활용하고 권한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.

올빅뎃 이동재 대표는 “장관상 수상을 계기로, 문서 레이아웃 분석 분야의 대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, 빠른 시일 내 문서 업무를 혁신하겠다.”고 포부를 밝혔다.

올빅뎃에게 물어보세요

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세요.
담당자가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
위로 스크롤